1.충치예방법/음파칫솔 2.어금니충치 호발부위
3.어금니 충치치료법① 4.어금니 충치치료법②
5.어금니 충치치료법③ 6.어금니 충치치료법④
7.어금니 충치치료법⑤ 8.어금니 충치치료법⑥
9.앞니의 충치 10.마모증
11.편측저작습관 12.앞니 사기관 / 전부도재관
13.앞니사이가 벌어졌어요! 14.앞니변색 / 미백치료
15.앞니가 깨졌어요! 16.앞니가 뿌리 째 빠졌어요!

< 마모증 / 치아가 닳았어요! >


호발부위는 어금니의 씹는 면, 앞니의 끝 부위(절단면) 그리고 모든 치아의 치경부(치아와 잇몸의 경계부)입니다. 치아의 외면을 둘러싸고 있는 법랑질(사기질)층 중 어느 한 곳이 닳게 되면 그 부위 바로 하방의 부드러운 상아질층이 노출되고 여기에 신 음식(귤, 포도 등)이나 칫솔모의 끝이 닿게 되면 시큰거리는 증상이 나타납니다. 치료의 원칙은 상실된 법랑질층을 인공치관이나 복합레진으로 보상해 주어 상아질과 내부 치아신경이 더 이상 자극 받지 않도록 합니다. 증상이 심하면 신경치료가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더불어 잇솔질 습관이나 편측저작습관이 원인이 되었다면 습관을 바꿉니다.

마모증의 진행양상은 턱근육이 강할수록, 치아가 무를수록, 교합간섭이 있을수록, 이갈이 습관이 있을수록, 어금니가 없을수록, 편측저작습관이 있을수록, 연령이 많을수록 더 쉽게 그리고 더 빨리 진행됩니다.



(1) 어금니 씹는 면의 마모(진행 과정)





(2) 치경부의 마모(맨 우측 사진은 치수까지 침범된 경우를 보여줍니다)



   


(3) 상실된 어금니의 장기방치 결과(잔존치아의 마모는 더욱 빨리 진행되고 앞니 사이도 벌어지기 시작합니다)


   


몇 가지 치료사례



(1) 씹는 면의 수복 : 복합레진이나 금관 혹은 사기관으로 상실된 법랑질을 회복시켜 줍니다. 마모의 정도가 심한 경우에는 신경치료가 동반될 수 있습니다.






(2) 치경부의 수복: 잇몸과 인접된 경계부위에서 쐐기형태로 패인경우로서 주로 복합레진으로 수복합니다.


       
       


(3) 어금니부의 상실을 장기간 방치하면 잔존치아의 마모진행속도가 더욱 빨라져 상하치아의 맞물리는 높이가 현저히 낮아집니다. 이 상태에서 치아를 해 넣으려면 원래의 씹는 높이를 회복시켜 주어야 하는데 이는 광범위한 보철치료를 요구합니다.


사례①


   

   


사례②




사례③ : 씹는 높이를 높여주지 않고 수복하는 경우 부분틀니 제작에 어려움이 많습니다.


 

       
       





     
 
대표자 | 마준   사업자 등록번호 | 128-91-50091
Copyright ⓒ 일산베스트치과 All Rights Reserved 2004 원장님께 E-mail 보내기
경기도고양시 일산구 일산3동 1054-5 평화프라자 303호 Tel) 031-917-2875

여기에 실린 임상사진은 어떠한 형태나 방법으로도 전제,복제,저장 및 전파 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