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충치예방법/음파칫솔 2.어금니충치 호발부위
3.어금니 충치치료법① 4.어금니 충치치료법②
5.어금니 충치치료법③ 6.어금니 충치치료법④
7.어금니 충치치료법⑤ 8.어금니 충치치료법⑥
9.앞니의 충치 10.마모증
11.편측저작습관 12.앞니 사기관 / 전부도재관
13.앞니사이가 벌어졌어요! 14.앞니변색 / 미백치료
15.앞니가 깨졌어요! 16.앞니가 뿌리 째 빠졌어요!

< 편측저작습관 / 저는 한쪽으로만 씹어요! >

 

편측저작습관을 오랫동안 방치하면 씹는 쪽의 치아를 심하게 마모시킵니다. 즉 씹는 면의 법랑질층(흰색)이 벗겨지면서 바로 하방의 부드러운 상아질층(노란색)이 노출되고 이때부터 마모증은 더욱 가속화되기 시작합니다. 이는 마모된 치아와 다른 쪽 치아를 비교해 보면 씹는 면의 형태와 색깔이 다름을 알 수 있습니다.

다음은 한 쪽 어금니가 상실된 후 치아를 해 넣지 않고 반대편 쪽으로만 식사를 하시는 분의 씹는 면 사진입니다. 치아가 상실된 반대편 상,하치아의 어금니 부위에 마모가 심합니다.

   

   

 

편측저작습관은 상기 사진에서처럼 치아의 마모 외에도 한쪽의 턱근육만 발달하게 되어 얼굴에 균형이 깨지고 턱관절에 무리를 주어 악관절 장애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무엇보다도 편측저작습관을 고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미 상아질이 노출되어진 치아는 더 이상 마모가 진행되지 않도록 서둘러 치과를 방문하도록 합니다. 또한 다른 쪽으로는 잘 씹지 못하는 원인이 있다면 이것도 동시에 해결되어야 합니다.

특히 어떤 이유로 한 쪽 어금니가 상실된 후 이를 방치하게 되면 처음에는 입 안이 허전하고 식사하기가 불편하다가도 시간이 지남에 따라 반대편 부위로만 식사를 하게 되는 습관에 점차 익숙하게 되는데 이것은 자신이 느끼지 못하는 사이에 한 쪽 치아의 마모증을 조장하고 방치시키는 결과를 가져옵니다. 또한 상실된 어금니 자리는 인접된 치아들이 쓰러지기 시작하여 나중에 치아를 해 넣는 과정이 어려워 질 수 있습니다.(일반치과2편 7장 참조)





     
 
대표자 | 마준   사업자 등록번호 | 128-91-50091
Copyright ⓒ 일산베스트치과 All Rights Reserved 2004 원장님께 E-mail 보내기
경기도고양시 일산구 일산3동 1054-5 평화프라자 303호 Tel) 031-917-2875

여기에 실린 임상사진은 어떠한 형태나 방법으로도 전제,복제,저장 및 전파 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