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충치예방법/음파칫솔 2.어금니충치 호발부위
3.어금니 충치치료법① 4.어금니 충치치료법②
5.어금니 충치치료법③ 6.어금니 충치치료법④
7.어금니 충치치료법⑤ 8.어금니 충치치료법⑥
9.앞니의 충치 10.마모증
11.편측저작습관 12.앞니 사기관 / 전부도재관
13.앞니사이가 벌어졌어요! 14.앞니변색 / 미백치료
15.앞니가 깨졌어요! 16.앞니가 뿌리 째 빠졌어요!

앞니 사이가 듬성듬성 벌어져 있어요!

앞니 사이가 벌어지면 대화나 미소 시 쉽게 눈에 띄는 관계로 정작 본인은 느낄 수 없지만 타인이 볼 때는 아주 어색하고 단정치 못한 얼굴인상을 주게 됩니다. 다양한 치료법이 있으며 쉽고 간단하게 치료될 수도 있지만 의외로 치료 절차가 복잡하고 많은 비용이 요구될 수도 있습니다. 치과 선생님과 상담하시어 자신의 경우에 맞는 최선의 치료법을 찾으시기 바랍니다.



[방법1] 도재라미네이트(Porcelain Laminate Veneer)

복합레진[방법2]에 비해 고가이고 치아의 겉면을 삭제하지만 그 양은 매우 얇으며 사기로 제작되므로 복합레진에 비해 보다 매끈한 외형과 심미적 효과를 제공하고 색조가 변하지 않습니다. 비록 0.5mm 정도의 얇은 두께를 가지지만 특별한 접착과정을 거쳐 일단 치아에 합착되면 매우 강합니다. 시간이 지나면서 치아와 접착되는 경계부위에 음식물에 의한 약간의 변색이나 착색이 올 수 있으므로 앞니의 청소를 소홀히 하지 않도록 합니다. 첫날 인상채득 후 두 번째 내원 시 완성.



사례① : 충치가 동반된 경우

 

   
   
   


사례② : 치아회전이 동반된 경우


   
   
   

참고-치아회전의 정도가 심하거나 전방돌출의 경향이 있다면 신경치료 후 사기관으로 덧씌우거나 교정치료를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사례③ : 왜소 측절치(small lateral incisor)


   
   
   


참고
-왜소 측절치에 대해서는 경우에 따라 다른 치료방법, 예를 들면 복합레진이나 사기관이 선택될 수 있습니다.

사례④ : 정중이개(central diastema)혹은 다수개의 치간공극(multiple diastemas)


 




[방법2] 복합레진(Composite resin)

이는 치아와 색조가 유사한 합성수지계열의 치과재료로서 인접치아와 공간이 있는 치아의 옆면에 접착되어 치아의 폭을 크게 해줌으로서 공간을 폐쇄하는 방법입니다. 도재 라미네이트에서처럼 시간이 지나면 치아와의 접착부위에 약간의 변색이 올 수 있습니다. 당일완성.



사례① : 정 중앙부위의 치간이개(central diastema)


 

   

   

사례② : 다수개의 치간공극이 있는 경우 (multiple diastemas)


   
   
   




[방법3] 교정장치(Orthodontics)

치아를 이동시켜서 공간을 폐쇄하는 방법입니다. 경우에 따라 교정장치 제거 후 아주 약간의 공간이 재발될 수 있으며 이 경우 복합레진이나 도재 라미네이트 등의 비교정적 방법으로 재발된 공간을 쉽게 폐쇄할 수 있습니다.



사례① : 성인(다수 치간공극)





위의 환자의 경우 교정장치 제거후 다음과 같이 약간의 공간이 재발됐으나 [방법2]의 복합레진으로 처리하였습니다.


 
<교정치료전>   <교정장치 제거 후>


사례② : 앞니교환 중인 아동(정중이개)
이 시기의 아동을 가진 보호자께서는 대부분 웃니 정중앙 부위가 벌어져 나오는 것을 문의합니다. 그러나 7-8세 사이의 정중이개는 일시적 현상으로 일단은 정상으로 간주합니다. 즉, 정도가 심하지 않다면 송곳니가 완전맹출 할 때까지 기다려 봅니다. 인접치아가 맹출 하면서 벌어진 앞니를 벌어진 공간 쪽으로 밀어주어 자연적으로 폐쇄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그 정도가 심하다면 미관상 안 좋을뿐더러 인접치아의 맹출을 방해 하므로 교정장치로 치아를 모아주는 것이 좋습니다.


<참고> 정중이개의 다른 원인
만약 상순소대가 치아에 너무 가까이 부착되어 있거나 방사선 검사결과 과잉치가 양 중절치 사이에 숨어 있다면 이것 또한 정중이개를 조장하는 원인이므로 외과적으로 제거하여 줍니다. 중절치 옆에서 맹출 하는 측절치의 크기가 선천적으로 정상보다 왜소하거나 아예 결손 되어 있는 경우도 정중이개의 원인이 됩니다. 이외에 손가락 빠는 습관에 의해 앞니가 뻐드러진 경우에도 발생합니다.

   




[방법4] ] 교정과 보철의 복합치료(Combination of orthodontics and prosthesis)

일차적으로 교정장치를 이용하여 벌어진 치아의 위치를 각각 적절한 곳으로 이동시킨 후 나머지 공간을 사기관, 레진, 도재 라미네이트 등으로 폐쇄하는 방법입니다. 이 또한 [방법3]에서처럼, 교정장치 제거 시 아주 적은 양의 재발현상이 생길 수 있는데, 이 경우 비교정적 방법으로 간단히 해결 될 수 있습니다.



사례① : : 선천적 치아결손 및 왜소 측절치로 인한 치간공극




사례② : : 앞니의 크기를 증가시키지 않고 공간을 없애기 위해서 벌어진 치아들을 전방으로 모은 다음 후방부위에 한데 모아진 공간에는 다소 큰 형태의 치아를 해 넣은 경우


[참고] 사례②의 환자는 혀의 크기가 정상보다 과도하여 앞 치아들이 전방으로 돌출되면서 치아 사이가 벌어진 경우입니다. 따라서 벌어진 앞 치아들을 후방으로 당겨서 공간을 폐쇄하는 식의 순수한 교정만의 방법을 적용하기 위해서는 외과적인 혀축소술이 동반되어야 합니다.



[방법5] ] 치주와 교정의 복합치료 (Combination of orthodontics & periodontal therapy)

치주질환을 갖는 치아는 들솟기면서 치관의 길이가 길어지고 또한 전방으로 경사지면서 치아사이가 벌어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먼저 치주처치가 우선된 후 교정장치로서 해당치아를 정상위치로 되돌려 줍니다. 교정장치로는 간단한 가철식 장치가 이용될 수 있으나 주로 고정식 장치가 이용되며 경우에 따라서는 아래 치열을 포함한 광범위한 교정치료가 필요하기도 합니다. 교정치료기긴동안 치석제거 및 치근활택을 자주 받도록 합니다. 역시 교정장치 제거 후 약간의 공간이 재발될 가능성이 있으며 재발방지를 위한 보정장치로는 치아 뒤쪽에 가는 철사를 부착시키는 고정식 보정장치가 자주 이용됩니다. 그러나 보정방법의 결정은 담당 선생님의 판단에 따르는 것이 좋습니다.



사례① : : 윗니 앞니에 있는 치주질환을 먼저 치료한 후 교정장치로 공간폐쇄 및 상하앞니 간 물림관계를 재설정해준 경우






[방법6] ] 기타



     
 
대표자 | 마준   사업자 등록번호 | 128-91-50091
Copyright ⓒ 일산베스트치과 All Rights Reserved 2004 원장님께 E-mail 보내기
경기도고양시 일산구 일산3동 1054-5 평화프라자 303호 Tel) 031-917-2875

여기에 실린 임상사진은 어떠한 형태나 방법으로도 전제,복제,저장 및 전파 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