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충치예방법/음파칫솔 2.어금니충치 호발부위
3.어금니 충치치료법① 4.어금니 충치치료법②
5.어금니 충치치료법③ 6.어금니 충치치료법④
7.어금니 충치치료법⑤ 8.어금니 충치치료법⑥
9.앞니의 충치 10.마모증
11.편측저작습관 12.앞니 사기관 / 전부도재관
13.앞니사이가 벌어졌어요! 14.앞니변색 / 미백치료
15.앞니가 깨졌어요! 16.앞니가 뿌리 째 빠졌어요!

< 앞니가 깨졌어요! >

 

사고로 인하여 치아가 파절되면 크게 나누어 신경치료가 필요한 경우와 그렇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다행히 신경치료가 필요하지 않는 경우라 할지라도 나중에 시간이 경과되면서 치아신경조직(치수)에 치수염, 치수괴사, 변색 등이 생길수 있는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때는 신경치료가 필요합니다. 따라서 강한 충격 및 파절치료를 받은 치아는 장기적으로 그 예후를 잘 관찰하여 주어야 합니다.

치료방법의 결정은 신경손상여부, 파절정도나 부위, 연령, 치근단완성여부 등이 고려되오니 담당 선생님과 잘 상의합니다. 다음 치료사례들은 일반적인 치료술식을 예시한 것으로서 여러 가지 상황 및 조건을 고려하여 여기에 소개되지 않은 보다 합리적인 치료술식이 있을 수 있습니다.

[참고]치근(치아뿌리)부위에서 파절이 생겼다면?

(1)파절선이 치관부위에서 치근부위까지 수직으로 연장된 경우
:대부분 치수노출이 동반되며 보존적 처치보다는 일반적으로 발치가 적용됩니다.
파절선은 방사선상에서도 확인이 안 되는 경우가 있으며 촉진이나 동요도등의 임
상증상은 진단에 도움이 됩니다.

(2)파절선이 치근부위에 한정된 경우
:파절선의 각도가 수직보다는 수평적이면서 위치가 치근첨(치아뿌리끝)에 가깝고 치주조직의 손상이 경미하며 치관부의 동요도가 없다면 보존의 가능성이 있습니다. 즉 파절된 부위에 인접된 치수와 치근막에서 치유작용이 있어 양파절편이 유착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방법1] 복합레진(Composite resin)

이는 합성수지계열의 무독성 치과재료입니다. 특별한 절차에 의해 파절된 치아에 접착되는데, 이때 치아 삭제량은 미미하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음식물에 의해 치아와의 접합부에 약간의 착색이나 변색의 기미를 보일 수 있으며 범위가 크거나 큰 힘을 받으면 드물게 탈락 될 수 있습니다. 당일 완성.


사례①② (아동)





     



     


사례③④⑤ (성인)





     



     

[방법2] 도재라미네이트(Porcelain Laminate Veneer)

복합레진에 비해 고가이고 잔존치아의 겉면을 삭제하지만 그 양은 0.3mm-0.5mm 정도로 매우 얇으며 사기로 제작되므로 복합레진에 비해 보다 매끈한 외형과 심미적 효과를 제공하고 색조가 변하지 않으며 치아에 매우 단단히 접착된다. 첫날 인상채득 후 두 번째 내원 시 완성.


   
   

[방법3] 신경치료 후 사기관(Post & Porcelain Crown): 다음 모든 사례들은 신경치료 후의 치료방법입니다.

사례① : 주조금속기둥을 이용하여 내부강도를 보강시킨 후 사기관으로 수복한 경우





사례② : 잇몸선 상방에서 파절되어 치아머리 부분이 거의 상실된 경우



   

   


사례③ : 파절부위에 인접된 잇몸이 손상 또는 퇴축됨으로 인해 치관의 길이가 길게 되었습니다. 따라서 인접치아와 잇몸선의 위치를 맞추기 위해 교정장치로서 치근을 치관쪽으로 정출시킨 경우


   

   

   

   

 

사례④ : 치아색조의 기둥(파이버포스트: 글라스파이버 혹은 석영파이버 + 에폭시레진)으로 보강하고 주변의 결손부위를 동일색조의 복합레진으로 수복시킨 경우, 당일완성 (아동①)


   

   


사례⑤ : 본을 채득하여 만든 모형 상에서 치아색조의 기둥(파이버포스트)과 복합레진을 이용하여 기둥과 결손부위를 일체로 제작한 후 이것을 구강내의 치아에 합착시킨 경우. 두 번째 내원 시 완성(아동②)


   

   


사례⑥ : 잇몸선 바로 하방에서 수평 파절되어 교정장치로서 치근을 잇몸 밖으로 끌어올린 경우(아동③)



[방법4] 파절된 치아조각의 합착

치아가 한 조각으로 파절되었고 급히 치과로 가져온 경우 특별한 접착과정을 거쳐 부러진 치아에 합착시킬 수 있습니다. 큰 힘을 받게 되면 다시 파절될 수 있으므로 유의합니다.


[방법5]
그 외 치근의 발육정도 및 치관의 파절양상 등을 고려하여 보다 합리적인 치료방법, 예를 들면 치근단형성유도술 등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것은 담당 선생님의 전문적인 진단을 필요로 합니다.




     
 
대표자 | 마준   사업자 등록번호 | 128-91-50091
Copyright ⓒ 일산베스트치과 All Rights Reserved 2004 원장님께 E-mail 보내기
경기도고양시 일산구 일산3동 1054-5 평화프라자 303호 Tel) 031-917-2875

여기에 실린 임상사진은 어떠한 형태나 방법으로도 전제,복제,저장 및 전파 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