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신경치료 2.어금니의 신경치료 후 보강법
3.앞니의 신경치료 후 보강법 4.치아분할보존법
5.빠진 앞니의 수복과정 6.고정성의치의 디자인
7.상실된 어금니 부위를 장기 방치한 후 치아를 해 넣을 때
8.수명이 다한 오래된 보철물 9.금관 및 사기관의 재질
10.치주질환의 진행과정 11.말기치주염
12.치주질환의 원인 / 증상 / 치료 13.치주치료의 순서
14.스케일링 / 치주치료 후의 후유증 15.치주질환 예방법
16.스케일링의 필요성 17.당뇨환자의 치아관리
18.임신부의 치아관리 19.스트레스와 치과질환

< 앞니의 신경치료 후 보강법(기둥) >

앞니의 신경치료 후 치아 머리부분의 상실정도가 크지 않다면 치아와 유사한 색조의 복합레진(Composite resin)을 이용하여 신경치료의 입구가 되었던 구멍부위를 채워줍니다.

       

       

그러나 나중에 혹 생길 수 있는 파절을 미연에 방지하고자 하거나 치아머리부분의 충치 혹은 상실정도가 크다면 기둥(post)으로 보강한 후 덧씌웁니다. 만약 기둥으로 내부가 보강되지 않는 상태에서 단단한 음식을 씹거나 강한 힘을 받을 때 다음 사진에서처럼 어느 순간 갑자기 부러질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귀하의 치과 선생님께서는 해당 치아를 잘 관찰하신 후 기둥이 필요한지의 여부를 결정하실 것 입니다.

       

기둥에는 어금니 부위에서와 마찬가지로 본을 떠서 해당치아에 맞게 개별적으로 제작하는 금속성분의 주조기둥과 일정한 형태로 미리 제작되어 나온 다양한 굵기의 기성품 기둥 두 가지가 있습니다. 기성품 기둥에는 금속으로 제작된 것과 치아와 유사한 색깔의 재료로 제작된 것이 있습니다. 후자는 통상 파이버포스트(fiber post)라고 하는데, 에폭시 레진을 기질로 하고 여기에 강도보강을 위한 글라스 파이버나 석영 파이버를 매몰한 것으로서 i)반투명성 전부도재관 제작에 유리한 심미적 장점과 ii)상아질과 비슷한 탄성율을 가지므로 삽입된 기둥을 통해 치아에 전달되어지는 씹는 힘의 스트레스를 효과적으로 잘 분산시킬 수 있는 물리적 장점이 있습니다.



사례①:주조기둥으로 보강한 경우(각 치아에 정확히 맞는 크기 및 모양의 기둥을 개별적으로 제작합니다.)

       

       

       



사례② : 금속성 기성품 기둥으로 보강한 경우 (기둥주변은 아말감이나 레진으로 채운 후 본을 떠서 사기관을 제작합니다.)


       

       

       
  <2의 방사선사진>   <4의 방사선사진>   <5의 방사선사진>  


사례 : 금파이퍼 포스트로 보강한 경우
  기둥주변은 복합레진으로 채운 후 본을 떠서 사기관을 제작합니다.

       

       


     
 
대표자 | 마준   사업자 등록번호 | 128-91-50091
Copyright ⓒ 일산베스트치과 All Rights Reserved 2004 원장님께 E-mail 보내기
경기도고양시 일산구 일산3동 1054-5 평화프라자 303호 Tel) 031-917-2875

여기에 실린 임상사진은 어떠한 형태나 방법으로도 전제,복제,저장 및 전파 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