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신경치료 2.어금니의 신경치료 후 보강법
3.앞니의 신경치료 후 보강법 4.치아분할보존법
5.빠진 앞니의 수복과정 6.고정성의치의 디자인
7.상실된 어금니 부위를 장기 방치한 후 치아를 해 넣을 때
8.수명이 다한 오래된 보철물 9.금관 및 사기관의 재질
10.치주질환의 진행과정 11.말기치주염
12.치주질환의 원인 / 증상 / 치료 13.치주치료의 순서
14.스케일링 / 치주치료 후의 후유증 15.치주질환 예방법
16.스케일링의 필요성 17.당뇨환자의 치아관리
18.임신부의 치아관리 19.스트레스와 치과질환

치주치료의 순서

[검사, 진단 및 치료계획]

치료 전 환자는 자신의 전신건강상태(예: 임신, 당뇨, 고혈압, 부신혹은 신장질환, 스테로이드성 약물복용여부, 간장 질환, 결핵, 에이즈 등)를 알린 후 구강내 검사(방사선 촬영, 치주낭 깊이, 부착치은 정도, 치근이개부 상태, 치아 동요도, 교합간섭유무 등)를 받습니다. 이러한 검사 및 진단과정을 거친 후 치료계획이 설정되면 정해진 스케줄에 따라 약속날짜를 지켜 내원합니다. 일반적인 치주치료의 순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기초적 치료 및 치주수술]
가장 기초적인 치주치료는 치석제거술 및 치근활택술입니다. 기초적 치료후에도 치주염의 여러 가지 증상이 남아있는 진행된 치주염의 경우에는 외과적 치주수술을 고려합니다. 치주수술 중 치은박리소파술은 깊은 치주낭을 갖는 치아에서 치은(잇몸)을 젖긴 후 염증성 치은조직을 제거하고 치아뿌리에 단단히 부착된 치석, 치근면독소, 감염백악질을 떼어내며 치주낭과 치석에 기생했던 치주세균에 의해 불규칙한 모양으로 파괴된 잇몸뼈(치조골)를 둥글게 다듬어 줍니다. 이때 필요하면 치조골이식도 동반됩니다.



사례①-치은박리소파술
결과적으로 치주낭이 제거되거나 그 깊이가 현저히 낮아지고 잇몸뼈가 상실된 치근부위는 밖으로 더욱 드러나 보이며 염증성 치은조직의 제거로 인해 치아사이에는 공간이 생겼습니다. 이것은 치주수술 후 흔히 생겨나는 불가피한 현상입니다. 이로써 치태 및 치주세균이 숨을 수 있는 불량한 환경이 제거되어지고 잇솔질을 하기에 유리한 환경이 만들어 졌습니다.
사례②-치주건강을 위한 교정치료


 

위의 사진에서처럼 치아가 촘촘하게 겹쳐진 덧니의 상태라면 아무리 세심하게 노력해도 치아는 물론 치아 주변을 청결하게 유지시키기가 힘듭니다. 이런 경우라면 교정적 치료가 근본적인 해결책이 될 수 있습니다. 즉 치열을 고르게 하여주면 칫솔모의 끝이 치간 사이까지 잘 도달할 수 있는 환경이 형성되어 치태 및 치석방지에 유리합니다. 위의 사례는 부족한 공간을 위해 한 개의 치아를 발치한 경우입니다. 모든 경우에 위의 사례처럼 교정치료가 가능한 것이 아니므로 담당 선생님과 잘 상의하시길 바랍니다.


[유지관리의 중요성]

1)치주수술이 끝나도 강조되는 중요한 사실 한 가지가 있습니다. 치주질환은 만성질환 적 성격이 강합니다. 치료 후의 건강한 상태를 유지시키는 방법을 숙지하지 못하면 십중팔구는 재발되기 쉽습니다. 전문적으로는 유지관리단계(Maintenance phase)라고 하며 치료단계(Treatment phase)못 지 않는 중요한 의미를 갖습니다.

2)치주수술은 병을 치료하는 것이라기보다는 치주질환을 갖는 환자들이 칫솔질을 함에 있어서 칫솔모의 끝이 치주낭에 덮여진 치아의 모든 면 까지 골고루 접촉되어 치태와 치석이 형성되지 못하도록 하는 칫솔질 효과가 충분히 발휘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방편이라고 이해 하셔야 합니다. 따라서 치주수술을 받은 후에도 올바른 잇솔질 및 주기적인 점검이 뒤따르지 못하면 재발되기 쉽습니다. 즉 치주병의 재발방지를 위해서는 환자의 적극적인 노력이 각별히 요구됩니다. 치주환자들은 일반칫솔 외에 치간칫솔, 치아세정기, 칫실 등의 보조적인 구강위생용품들도 적극 활용하셔야 합니다.

3)치약성분 중 항균, 항염 작용을 하는 성분이 포함되어 있는 치약은 잇몸질환자에 좋습니다.

 
     
 
대표자 | 마준   사업자 등록번호 | 128-91-50091
Copyright ⓒ 일산베스트치과 All Rights Reserved 2004 원장님께 E-mail 보내기
경기도고양시 일산구 일산3동 1054-5 평화프라자 303호 Tel) 031-917-2875

여기에 실린 임상사진은 어떠한 형태나 방법으로도 전제,복제,저장 및 전파 될 수 없습니다